즐겨찾기+ 최종편집:2022-08-23 오후 01:56:3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영천시, 임란 영천읍성 수복전투 승전기념 강연회 개최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8년 08월 30일
↑↑ 임란 영천읍성 수복전투 승전기념 강연회
ⓒ CBN뉴스 - 영천
[CBN뉴스=이재영 기자] 영천읍성 수복전투 기념사업 준비위원회는 임진왜란 426주년을 맞아 ‘임란 영천읍성 수복전투 승전기념 강연회’를 지난 29일 영천 시민회관에서 ‘호국충절 위민 화합의 정신, 영천에서 찾다’라는 주제로 개최했다.

강연을 맡은 영천역사문화박물관 지봉스님은 “남다른 DNA를 지닌 영천사람의 가장 자랑스러운 역사인 경북연합의병부대 창의정용군의 희생정신과 화합정신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강연을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뜻깊다”고 감회를 밝혔다.

강연회에 참석한 최기문 영천시장은 “경북연합의병부대의 화합의 힘으로 이뤄낸 영천읍성 수복전투의 승리는 경북의 자랑으로 보존·전승돼야 할 정신문화의 원형으로 부족함이 없으며 경북 화합의 역사로 알리고 계승시켜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강연회와 더불어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영천시민회관에서 영천역사문화박물관(관장 지봉스님)의 제11회 찾아가는 역사박물관 기획전인 ‘경북연합의병부대 창의정용군 영천읍성 수복전투’ 특별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영천지역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 경산, 경주 등 10개 시·군에서 참여한 의병 인물들을 위주로 스토리텔링화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는 올해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받은 세계 최초 활자조판방식 상업용 일간신문인 ‘인쇄조보’가 전시되어 많은 관객들로부터 흥미를 끌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8년 08월 30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