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2-08-23 오후 01:56:3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건강정보

영천시,시민행복 건강도시의 새로운 시작!!

-“명품 보건소 만들기 프로젝트”비젼 밝혀-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7월 08일
↑↑ 건강증진센터 신축 조감도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영천시(시장 김영석)에서는 민선6기를 맞아“명품 보건소 만들기 프로젝트”비전을 밝혔다. 민선5기의 기반을 바탕으로 시민이 행복해하는 건강도시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주요사업으로 획기적인 선진의료 환경과 시설개선,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 건강검진 모바일 웹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시민과 소통하는 많은 사업과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먼저 보건소 동편에 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해 지상4층, 연면적 1,713㎡의 건강증진센터를 신축하여 그동안 부족하였던 어린이 건강체험관, 재활센터, 치매관리센터, 보건교육실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 CBN 뉴스
어린이 건강체험관은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각종 건강정보 및 주요 건강요인에 대한 전문적인 컨텐츠 구성을 통해 효과적인 체험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건강생활실천능력을 향상시켜 평생건강관리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재활센터는 맞춤형 운동작업치료실, 재활심리치료실 등을 갖추고 재활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지역사회 중심 장애예방 및 재활치료 등 재활사업을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주민과 장애인의 이해관계를 증진시켜 사회통합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CBN 뉴스
특히 치매관리센터는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노인의 급증에 따른 치매예방강화 및 조기발견 체계구축으로 치매환자 가족의 경제적, 정신적 고통경감 기반을 조성하고자 주 1~2회 전문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 건강증진센터 신축으로 건강대학 연중 운영,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어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진료환경 및 수준 높고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한다.

두번째 의료취약지인 읍․면지역 주민들을 위한 의료개선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한 결과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20개소에 대하여 현대화 사업을 완료하였고, 금년에 보건진료소 3개소(화북상송, 임고평천, 고경파계진료소)를 신축 중에 있으며 9월에 현대화 사업이 완료된다. 이러한 시설개선으로 특히 농촌 지역 주민들이 생애주기별 라이프스타일을 진단하고 개인별 건강체험을 통한 맞춤형 상담과 원스톱 건강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세번째 소아 및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운영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에게 건강관리 정보 제공하고 환경조성 등을 통한 아토피·천식에 대한 인식향상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앞으로 예방·관리 사업을 확대․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영천시는 시설개선사업 외에도 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건강검진 모바일 웹을 개발해 시민들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지방 3.0 추진과제로 발굴된 건강검진 모바일 웹 서비스는 각종 건강검진 안내는 물론 진료 안내부터 모자보건, 예방접종, 건강생활실천사업, 정신건강사업 등 보건소 전반에 대한 사업안내와 서비스 지원에 대해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김영석 영천시장은 “의료취약분야의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 등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의료시설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시민들에게 맞춤형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 시켜 모든 시민이 행복해하는 건강도시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7월 08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