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2-08-23 오후 01:56:35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여행/레저

경상북도, 문경세계군인체육대회 "알뜰, 안전, 문화대회로"

-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언론 브리핑 통해 군인체육대회 준비 상황 설명 -
- 아시안게임에 비해 참가국 수는 3배, 예산은 10분의 1 수준 -
- 개폐회식 입장권 매진될 정도로 국민적 관심 높아, 우려가 확신이 돼 -
- 경북 문화관광 널리 알리고, 지방외교 활동의 절호의 기회로 삼을 것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9월 22일
↑↑ 문경군인체육대회 및 도청이전관련 기자브리핑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오는 10월 2일 개막하는 경북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는 지구촌 유일의 분단국가에서 군인들이 무기가 아닌 스포츠로 하나 되는 대회로, 인류평화에 큰 메시지를 던지게 될 것이다”

“가장 알뜰한 대회, 가장 안전한 대회, 가장 문화적이고 평화적인 대회로 국제스포츠 역사에 기록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까지 대회 준비에 총력을 다해나가겠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22일 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0여일 앞으로 다가 온 ‘세계군인체육대회’ 준비상황을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공동 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도지사는 “어제(9.21) 분단의 상징인 임진각에서 성화가 채화돼 달리기 시작했다. 벌써 대회가 시작이 된 것과 마찬가지”라며, “2011년 5월 대회를 유치해 놓고 나서 엄청난 우려와 걱정이 있었지만, 그 동안 도민의 에너지를 결집해 이를 하나하나 잘 극복해 왔다”며 소회를 밝혔다.

임진각과 경주 토함산에서 각각 채화된 이번 대회 성화는 24일 석굴암 주차장에서 합화된 뒤 개막식이 열리는 10월 2일 문경 국군체육부대 주경기장의 성화대에서 옮겨져 10일 동안 활활 타오르게 된다.

문경을 비롯해 경북 8개 시군에서 24개 종목의 경기가 열리는 이번 대회에는 122개국 7,300명의 선수임원이 참가한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직전에 열린 2011년 제5회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대회의 113개국보다도 9개국이나 더 많다.

당초 ‘인구 7만 5천명의 소도시에서 어떻게 감당해 낼 것인가’, ‘1,550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를 국가와 지방이 어떤 방식으로 분담할 것인가’를 놓고 숱한 난관이 있었으나, 도와 중앙정부, 조직위, 문경시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슬기롭게 잘 풀어냈다.

이날 김 도지사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세계군인체육대회는 참가국 규모 면에서 올림픽과 유니버시아드대회에 이어 세계 3대 스포츠이벤트로 꼽힌다.”면서, “이러한 빅 스포츠대회를 7만 5천의 소도시를 중심으로도 훌륭하게 치러낼 수 있다는 저력을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보여 주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대회는 알뜰 대회로도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총 30개소의 경기장 중에서 거의 대부분은 기존 시설을 활용하고, 시군의 6개 경기장만 일부 보수하여 사용키로 하고, 이미 공사를 마쳤다.

선수촌의 경우에도 대부분 기존 군사시설을 활용하고,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이동식 카라반으로 설치해 운영한다. 문경권 선수촌이 바로 카라반 선수촌인데, 35억원을 들여 350대를 이미 들여왔다. 내부 물품과 비품 배치가 한창이다.

김 지사는 “참가국 수로 보면 인천 아시안게임의 3배가 넘지만, 대회개최 경비로 보면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그야말로 알뜰하고 실속적인 국제행사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며, “선수촌의 경우에도 아파트형으로 지었으면 800억 원이 투입될 것을 카라반 형태로 결단해 35억 원으로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경북도는 안전대책을 위해서도 세심한 준비를 다하고 있다. 경호와 경비는 군부대, 소방은 경북이라는 역할분담을 통해, 가장 안전한 대회로 치러내겠다는 것이다.

또한, 선수‧임원이 7,300명에 달할 뿐만 아니라, 대회 기간 중 국내외에서 많은 관람객이 찾아온다는 점을 감안해 이들을 위한 경북지역의 문화관광 투어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해 두고 있다.

유교문화, 실크로드 경주, 동해안, 산업현장을 중심으로 6개 코스를 마련하고, 이들 코스와 선수촌 간에 셔틀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문경시와 영천시에서는 자체적인 시티투어도 운영한다. 문경과 영천, 괴산의 선수촌 광장에서는 매일 2회 우리문화를 테마로한 공연행사가 열린다.

대회 기간 경북의 지방외교 활동도 주목된다. 한국전쟁 참전국 17개국, 새마을운동 세계화 관련 15개국, 실크로드 선상 43개국 등 분야별로 간담회, 대표 면담 등 다양한 형식으로 공동관심사를 논의하고, 협력의 채널을 가동해 나갈 예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경북문경 대회는 ‘우려’를 ‘확신’으로 확 돌려 놓은 모범적인 사례다. 대회사상 처음으로 개폐회식을 유료화했는데, 24,000매의 입장권이 매진될 정도로 국민적 관심이 높다”며, “경북과 문경의 저력에 중앙정부와 스포츠계에서도 깜짝 놀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5년 09월 22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